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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쳐 쓴 한국의 살림집>을 발간할 준비를 하면서 보다 많은 자료를 더 첨가하고 싶어 일제강점기에 조선에서 간행한 <朝鮮と建築>이라는 건축잡지建築雜誌를 뒤적이다가 중요 목조건축을 보물寶物로 지정指定하기 시작하였을 때의 일람표를 보았는데 그 표를 보다가 재미있는 점을 발견하였다. 당시의 목조건축물 조사는 한반도 전체를 대상으로 하였던 것인데 이상하게도 중요건축물들은 38선 이북지역 보다는 그 이남에 더 많이 분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배가 넘었다. 일종의 문화편중인데 이런 결과가 어떻게 해서 이루어지게 되었는지가 궁금해지면서 이 새로운 발견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를 두고 궁리해야 할 처지가 되고 말았다. 이런 문제는 혼자서 끙끙거릴 것이 아니라 여럿이 함께 논의하면서 탐구하였으면 좋겠다. 우선 두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중요건축물의 상황을 살펴보자.

鳳停寺 極樂殿(경북)  浮石寺 無量壽殿(경북)  修德寺 大雄殿(충남)  松廣寺 國師殿(전남) 觀音寺 圓通殿(전남)  浮石寺 祖師堂(경북)  長谷寺 上大雄殿(충남)  淸平寺 極樂殿(강원) 鳳停寺 大雄殿(경북)  淸平寺 回轉門(강원)    三陟   竹西樓(강원)  京城   南大門(서울) 道岬寺 解脫門(전남)  觀龍寺 藥師殿(경남)  海印寺 藏經版庫(경남) 京城社稷壇表門(서울) 銀海寺 居祖庵 靈山殿(경북) 江陵 客舍門(강원) 江陵文廟 大成殿(강원) 淨水寺 法堂(경기)  安東     文廟(경북)  臨淸閣 君子亭(경북)  江陵 海雲亭 (강원)     晋州 矗石樓  (경남) 京城     文廟(서울)  京城     東廟(서울)  觀龍寺  大雄殿(경남)   傳燈寺 大雄殿(경기) 傳燈寺 藥師殿(경기)  無爲寺 極樂殿(전남)  神勒寺  祖師堂(경기)   安東 陶山書院(경북) 開目菴 圓通殿(경북)  開心寺 大雄殿(충남)  寶林寺  大雄殿(전남) 長谷寺 下大雄殿(충남) 通度寺 大雄殿(경남)  龍門寺 大雄殿(경북)  雙峰寺  大雄殿(전남)   法住寺 捌相殿(충북) 金山寺 彌勒殿(전북)  懷德   同春堂(충남)  華嚴寺 覺皇殿(전남)    江陵   烏竹軒(강원) 密陽   嶺南樓(경남)  京城   東大門(서울)  - 이상 46점 -

成佛寺 應眞殿(황해도) 心源寺 普光殿(황해)   成佛寺 極樂殿(황해)  釋王寺 應眞殿(함남) 釋王寺 護持門(함남)   長安寺 四聖殿(금강산)   開城 南大門(경기)  貝葉寺 寒山殿(황해) 海州文廟大成殿(황해)  信川   明倫堂(황해)   平壤   浮碧樓(평남)  平壤   崇仁殿(평남) 平壤   普通門(평남)   觀音寺 大雄殿(경기)   平壤   大同門(평남)  安邊   駕鶴樓(함남) 慈惠寺 大雄殿(황해)   海州   芙蓉堂(황해)   深源寺 大雄殿(평북)  義州     南門(평북) 安州   百祥樓(평남)   成川   東明館(평남)   - 이상 22점 -

물론 현재는 이 보다 많은 지정문화재가 존재한다. 그러나 비율은 대체로 흡사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을 것 같다. 관심 있는 분들의 견해를 알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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