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308 추천 수 287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한옥 강의를 들으며 내내 왜 그토록 아름답던 우리의 한옥은 보존되지 않았는가에 대해서 생각했다. 우리보다 앞선 나라는 자기것이 중요해서 체계적으로 보존했고 우리보다 뒤떨어진 나라는 혜택이 덜 가서 자기 것을 보존했다. 서양것이 좋아서 무작정 헐어버린 아까운 우리의 것들이 어떻게 해야 되살려질 수 있을까에 우리의 지혜를 결집해야 할 때같다. 그렇다고 해서 평범한 우리 모두가 문화재급의 한옥 집을 가질 수 없다. 그러기에는 장소도 돈도 기술도 다 부족하다. 벤츠타려다 티코도 못타는 형국으로 가는 것보다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우리 것을 보존과 대중화에 노력해야 할것같다. 좀 더 실용적으로 현대 생활에 맞게 절충된 방안이 나와야 보통 사람도 움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도시 사람은 아파트에서 산다. 시중의 아파트들은 건설회사의 채산성 위주로 지어져 사는 사람을 배려하지 않았다. 첫걸음으로 한옥의 좋은 점이 농축된 아파트 평면도 완성등 쉬운 단계부터의 훈련이 시작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우)03131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6길 36, 905호 전화 : 02-741-7441 팩스 : 02-741-7451 이메일 : urihanok@hanmail.net, hanok@hanok.org
COPYRIGHT ⓒ2016 한옥문화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