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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한옥과 살림집

우리 집을 '한옥(韓屋)'이라 부른다.
우리가 즐겨 입는 의복을 '한복(韓服)',
김치나 된장찌개 등을 곁들여 밥상 차린 음식을 '한식(韓食)'이라 하듯이,
한옥은 이 땅에 지어온 우리 들 집이다.

한옥의 넓은 의미(廣義)는「역대 한국 땅에 지어진 모든 건축물」이나
협의의 개념에서는「사람이 살림하고 사는 살림집」을 지칭한다.
지금 우리가 흔히 부르는 주택(住宅)이나 주거(住居)의 개념과 같은 단어가 된다.
              

우리의 '살림집'은 「사람의 삶을 사는 집, 살림을 살기 위해 필요한 시설을
갖춘 건물」이란 내용이 함축된 단어이다.

더러 '여염집', '주가(住家)', '주사(家舍)', '옥사(屋舍)' '민가(民家)'라 부르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주로 '주택'이라 하고 중국인들은 '민거(民居)'라는 단어를 즐겨
사용한다.  

살림집은 어제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고 현대인들도 누구나 오늘의 살림집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는 미래에도 마찬가지이다. 그런데도 '한옥'하면 '고건축'이라는 시각으로 보면서
과거의 건축물로 취급하려는 경향이 농후하다. 이 추세에 따라 한옥도 과거의 살림
집 정도로 인식하려는 경향이다.

2000년 오늘, 木壽는 김영일, 조희환, 김도경과 더불어 강화에 「학사재學思齋」
의 당호를 가진 살림집을 짓고 있다.  

전에 우리들이 지은 선산(善山) 땅의 '동호재(東湖齋)'나 안동하회(安東 河回)
의 '심원정사(尋源精舍)'에서도 그랬던 것처럼 이 집도 현대인들이 살 수 있는 집으
로 건축되는 오늘의 현대건축이다.  

살림살이의 시설도 최신의 것으로 망라되고 있다. 여느 현대건축의 살림집과
다를 바가 없다.

전통적인 법식과 기법에 따라 조영되기는 하지만 건축자재도, 조영하는 도구도,
사용하는 척도도, 공사하고 있는 종사자도 다 현대에 사는 현대인들이다. 그들은 때
로 양옥도 짓고 이른바 현대건축에도 종사한다.

학사재는 21세기 오늘의 살림집
이며 현대의 한옥인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한옥'은 시대에 관계없이 한국 땅
에 순화되도록 지어진 집에 해당한다.

'살림집'을 바탕에 두고 '궁집'이나 '절집'이 경영된다. 난방을 위한 구들은 살림
집에서 시작된 것이지만 궁집, 절집 할 것 없이 이 땅에 순화된 모든 집에는 채택되
지 않은 경우가 거의 없을 정도이다.

구들이 있는 집에 마루 깐 대청이 부설된다. 구들과 마루의 공존이다. 이런 공존
을 다른 나라 살림집에서는 볼 수 없다는데서 한옥의 특성이 시작된다.



둘째. 한옥의 특성과 정형(定型)성립

한옥의 특성은 이 땅의 풍토에 순화되었다는 점 말고도 '구들과 마루가 공존한
다'는 특색을 지녔다.

구들은 추운 북방에서 시작된 난방시설이다. 북방문화의 소산이다. 반대로 마루
는 무덥고 습기 많은 남쪽 지방에서 발전을 시작한다. 더위와 큰 짐승 습격에 대비된
오두막집이 마루의 원천이다. 남방문화의 거점이다.

북방문화인 구들과 남방문화의 마루가 절충을 하면서 비로소 공존하기에 이르는
데, 두 이질적인
건축요소가 공존함은 두 요소가 연합하여 한 건물을 이룩하였음을 의미한다.
다른 나라 집에서는 이런 공존을 보기 어렵다.
연합과 공존의 사례가 드물다는 점에서 한옥은 특성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는다.


구들과 마루가 공존하는 한옥 -하회 충효당


난방은 폐쇄적이어야 효과가 있다. 구들인 온돌방은 매우 폐쇄적이다.
마루는 무더위를 견디기 위해 높은 나무에 오르듯이 지표에서 뚝 떨어진 공간에
삶의 바탕을 마련하였고 사방을 훨씬 개방하여 시원하기를 지향하였다. 그만큼
개방적인 성향을 강하게 지녔다.

폐쇄와 개방은 아주 이질적인 성향이어서 좀처럼 공존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한옥은 「구들 드린 방은 폐쇄성이 강하게, 마루 깐 대청은 훨씬 개방하면서」
미묘하게 상호의 장점을 잘 들어내었다.  

1930년경, 우리 살림집을 처음 본 일본인 학자가 한옥을 "매우 중국적이라"고
가벼운 글을 썼고, 이래로 그 견해가 상식을 지배하였다. 그 후유증으로 지금도 그런
상식을 가진 이가 없지 않다.

아직 중국 여러 고장의 집을 널리 보지 못하던 시절에는 "그런지도 모르지" 하는
반신반의가 있었다. 지금은 넘칠 정도의 정보가 충분하다. 현지에 가서 탐구도 열심
히 하였다.  

자료와 식견이 축적되어 갈수록 한옥과 한족(漢族)의 민거(民居)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이 확연해진다. 이제 1930년대 식견은 버려서 마땅한 것임이 분명해졌
다.

한족의 집, 고구려 강역이나 문화 파급지역을 벗어난 고장에서는 구들 드린 방과
마루 깐 대청 보기가 어렵다. 방도, 당과 청도 맨바닥이다. 남방에 마루 깐 집이 있으
나 그 집에는 구들방이 없다.

일본 집과도 다르다. 그러니 한옥은 우리가 가진 독특한 유형이며 네팔, 티베트
혹은 타일랜드 등 동남아 여러 나라와도 전혀 다른 형태를 하고 있다. 인도의 집과
도 다르고 몽골이나 서역 여러 지역 살림집과도 다르다. 실제로 다니며 보니 그 점이
분명하였다.  

그러나 방에 구들 드린 예는 고구려 옛 강역 뿐만 아니라, 고구려와 발해문화가
파급되었다고 보여지는 지역, 산동반도나 황토고원등 중국 서부지역과 몽골, 서역의
투루판, 우루무찌, 그리고 카자흐스탄에 이르는 북반부 여러 지역 살림집에서 발견되
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오늘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이전에도 마찬가지였다고 보아도 좋
을 것 같다.

오늘날 우리가 짓고 사는 도시의 여러 종류 살림집도 한옥이라 할 수 있겠느냐고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양옥을 염두에 두면서 "그것까지 한옥이라 할 수 있겠
느냐"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비록 이 땅에 세워진 집이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그 집에서 살고 있다 하더라도,
자생적이 아닌, 이 땅의 풍토에 순화되지 않은 「외국에서 도입한 양식의 집」을 한
옥이라 하기에는 너무나 이질적인 요소가 많다는 것이다.

그와 다른 생각도 있다. 아파트라 할지라도, 그것이 아무리 서구 지향적이라 하지
만 우리 아파트에는 "구들 드린 온돌방"이 있다. 역시 다른 나라 주택에서 볼 수 없는
특성이다. 그러니 그것도 오늘날의 한옥의 한 모습으로 보아야 옳다는 견해이다.  

그렇다면 한옥이란 개념에는 상당한 포용력이 있다. 이 땅에 지어진 모든 건축이
이 풍토에 순화된 기미만 지니면 한옥의 대열에 낄 수 있다는 사실이 되기 때문이다.

최근에 서구에서 살림집 바닥에 신식 한옥에서처럼 온수파이프를 돌려 난방하는
일이 크게 유행하고 있다. 그런 집도 구들 드린 온돌방이 있는 집으로 분류할 것이냐
가 의문이 되나 대부분은 한옥과 동일한 구조의 구들 드린 범주로 볼 수 없다는 견해
이다. 난방방법은 유사하나 그런 집은 한옥이라 하기 어렵다는 생각이다.  

그러니 한옥이란 개념에 저절로 한계가 그어진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양옥의 도입과 그 이후

우리가 살림집에서 19세기 개화기(開化期)에 서구양식(西歐樣式)을 받아들인 것
은 일본 사람을 통해서였다. 19세기에 일본은 탈(脫)아시아를 지향하며 서구 문명을
모방하려는 조류를 타고 있었다.

당시 일본 지식인들은 구미(歐美)의 모든 것을 선진이라 보고 그것을 본뜨는 일
에 급급했다. 이 물결은 우리나라에도 파급되어 부지불식간에 그들과 동화되었고,
이와 같은 타성의 흐름은 광복 후에도 계속 이어져 왔다. 더구나 6·25에 참전한 외국
군인들과 전후 대거 내한(來韓)한 외래인들을 통한 외국문물의 유입은 극에 달하였
고, 이런 강한 외세의 물결에 아무런 준비 없이 노출된 우리는 '우리의 것'에 대한
자기비하(自己卑下)의 야릇한 풍조에 휩쓸리게 되었다.

서양식 가옥형태가 범람하면서 주택행정도 그것을 기준으로 하는 경향이 나타났
다. '서양식'을
취락구조개선이나 불량 주택 개량의 대안으로 여겨 국민에 이를 종용하였다.
국가의 주택 행정조차도 한옥을 질식시키는데 일조 한 것이다. 민족문화의 측면에서
본다면 이것은 자신의 문화를 스스로 말살시킨 결과가 되었는데 "정말 그랬어야만
하였는지"를 이제 우리는 조용히 반성해 보아야 할 시점에 이르러 있다.

이는 현대에 새로 짓고 살아야할 한옥이 과연 어떤 것이어야 하느냐의 과제가
눈앞에 다가서 있기 때문이다.  

20세기 산업사회가 '서구적 취향이 지배하는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문화가 경쟁
하는 민족개성의 시대'로 발전할 공산이 크다.

인터넷 시대가 세계 사조(思潮)를 그렇게 휘몰아 갈 가능성이 짙다. 같은 정보를
세계인이 동시에 공유할 수 있는 이 시대가 오히려 문화의 지역성, 즉 개성을 갈구하
게 할 것이다. 건축에서도 「새로운 한옥의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한옥의 시대」에 우리가 향유하고 또 세계에 내어놓을
'새로운 한옥'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로서는 조선왕조시대로 되돌아가 살수는 없다.
따라서 조선왕조 때 살림집이 우리의 전통이므로 그대로 짓고 살자고 말하기는
어렵다」  

새 시대의 생활 방식에 합당하고, 우리의 전통도 스며있어서 한국인의 정서에
가장 편안한 집이 새로운 한옥으로 틀 지어질 것이다. 전통 한옥에 대한 검토가
새롭게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오늘을 알기 위해 우리는 어제의 한옥을
아는 일로부터 탐구를 시작하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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