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8362 추천 수 42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상곡당 이야기] 기초공사 - 줄 기초


상곡당의 기초는 다른 한옥과는 달리 줄기초로 계획하였다. 줄 기초는 구조적인 힘을 받는 부분이 기초를 이루는데, 귀틀집의 특성상 귀틀을 이루어 힘이 귀틀 벽체를 따라 분산되지만, 상곡당은 중층으로 이루어지므로, 내부 벽체에도 기초를 형성한다.


먼저, 터파기가 진행되었다. 상곡당의 대지는 약 10°정도의 경사지에 조성되어 있어서, 집이 들어설 자리에 터를 잡기 위해 경사를 깎아냈다. 이 정도의 경사는 얕다고 볼 수 없다. 그래서 2단정도의 터로 구성이 된다. 또한 이러한 경사지에 도로면보다 약 1m 20cm 정도의 레벨을 가지고 있어, 중층집의 터를 구성하는데 주의를 가져야 한다. 이것은 집이 밖에서 바라보았을 때 너무 높아 위압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의 상곡당도 약간은 높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는데, 앞마당에서의 느낌과 밖의 진입로에서의 바라보는 느낌이 상당히 틀리다.

터파기를 하고 지정을 한다. 여기서는 자연석과 잡석으로 지정을 하고 바닥 콘크리트 기초를 시공하였다. 재료의 특성상 버림 콘크리트를 타설할 땐 잡석 지정이 가장 좋다. 여기서의 자연석의 이용은 이곳이 돌이 흙과 비슷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잔돌이 많아 잡석과 같이 이용하였다. 기초파기한 구덩이는 약 80cm×50cm 정도의 깊이와 넓이로 되어있으며, 기초바닥을 시공하였다.

상곡당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귀틀집으로 구성되어져서 일반적인 주초를 사용하지 않고, 25cm 폭의 줄기초로 시공하였고, 그 위에 바로 귀틀재가 올라가는 형태를 가진다.


다음에는 기초시공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일반적인 주택의 평기초와 달리 줄기초가 귀틀집과 잘 매치가 되는가를 알아보겠다.

(우)03056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길 103-7 전화 : 02-741-7441 팩스 : 02-741-7451 이메일 : urihanok@hanmail.net, hanok@hanok.org
COPYRIGHT ⓒ2016 한옥문화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