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8677 추천 수 453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거푸집공사와 줄기초 시공

거푸집은 현장에서 직접 제작하였다. 슬라이드 폼을 이용하면 용이한 면이 있으나, 비용절감과 비계발판으로의 이용을 위해 직접 제작하였다.

상곡당의 레벨이 지면에서 45cm 떨어진 경사지 위에 놓이므로, 경사지 아래에 위치한 거푸집은 180cm 높이로 제작되었다. 이것은 기초공사에서 cost의 증가요인이 되기도 했다.

바닥기초 위에  10 이형철근으로 배근한 뒤에 거푸집을 시설하였다. 거푸집 시설 시 전기 및 상하수도 배관도 함께 계획하여 다음의 공사에 차질이 빗지 않도록 주의한다.

거푸집이 모두 시설이 되면 기초콘크리트의 타설이 진행이 되며, 버림 콘크리트 보다 큰 강도의 콘크리트가 쓰인다.

줄기초는 귀틀집공사에 용이한 부분이 많다. 먼저 귀틀집의 구조적 특징인 귀틀 벽체면에 힘을 받기 때문에 벽체에만 기초를 놓아주면 된다. 또한 마루의 구성을 가지는 한옥의 특성으로 줄기초 부분 외에 흙이 놓이므로 마루재에 적당한 습도와 바람의 통로를 구성하여 마루가 가지는 특성을 잘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상곡당의 온돌방의 구성에도 용이하며, 귀틀집의 기초로 가장 좋은 기초라 하겠다.



또한 나무와 흙이 주는 좋은 기운들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기초 콘크리트 타설 후 약 5일간의 양생과정을 거쳐 거푸집을 제거하고, 제거된 거푸집은 비계의 발판으로 이용되었다. 줄기초한 후 빈곳은 흙으로 되 메우기 하여 바닥을 형성한다. 그리고 이제부터 귀틀이 올라갈 차례다.

(우)03056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길 103-7 전화 : 02-741-7441 팩스 : 02-741-7451 이메일 : urihanok@hanmail.net, hanok@hanok.org
COPYRIGHT ⓒ2016 한옥문화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