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만에 되살리는 한국의 전통미장기술

-우리 몸에 좋은 친환경 집 짓기, 전통미장기술이 해답이다!

 

6372_한국의 전통미장기술 표1(900).jpg

 

 

저자 김진욱 | 272쪽 | 28,000원 | ISBN 978-89-315-6372-6 | 2017년 8월 16일 발행

 

 

 

우리의 전통미장은 흙과 나무, 풀 등을 이용한 환경친화적인 기술이다. 하지만 일제강점기 이후 일본과 서양의 건축기술이 도입되면서 우리의 전통미장기술은 사라지고 있다.

 

새로운 건축 패러다임 자연친화적인 건강한 집을 위한 선택, 전통미장기술

 

전통미장은 단순한 흙손질 기술이 아니다. 미장재료의 물성, 재료의 배합, 작업 현장의 기후환경 등 여러 가지 조건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작업을 하는 건축기술이다. 그런데 시공상 어렵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전통방법을 지키지 않는다면 소중한 우리 전통문화유산인 문화재를 원형 그대로 보존 · 계승하는 것은 난망한 일이 될 것이다. 지금처럼 가다가는 머지않아 우리는 전통미장의 정체성을 완전히 잃어버릴지도 모른다.

 

■ 특징 및 출판사 서평

 

필자는 40여 년의 현장 경험과 의궤를 바탕으로 하여 단절된 전통미장기법의 올바른 계승을 위하여 이 책을 집필했다. 물론 이 책에 기술된 내용만이 옳다고 주장하지는 않으며, 또 그렇게 결론을 내려서도 안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선대 장인들이 했으니 모두 잘되었다고 믿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전통기술은 시대 변화와 장인들에 따라 기법의 차이가 있으며, 때론 서로 다른 기법의 장점과 단점들이 함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과학적 사고와 접근으로 구조적으로 안전한지, 요구되는 성능과 기능은 충족되는지, 심미적인 면은 고려되었는지의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1. 미장 분야에서 국내 유일의 대한민국명장이 쓴 국내 최초의 전통미장기술 이론서

2. 40여 년의 현장 경험과 의궤를 바탕으로 하여 내용 구성

3. 환경친화적인 전통 한식미장기법 계승의 필요성부터 현대 건축재료의 문제점까지 미장기법에 대해

   폭넓게 서술

4. 전통미장의 연장과 재료, 벽체 조성과 마감 등을 많은 컬러 사진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기술

 

■ 저자  김진욱

 

지은이 김진욱은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건축재료, 시공 전공), 40여 년간 현장에서 의궤를 중심으로 전통미장기법을 되살리고 보존하는 데 힘써 왔다.

그간 참여한 공사로는 덕수궁, 숭례문, 경희궁, 창경궁, 동구릉, 서오릉, 광릉, 사릉, 광혜원, 영원사, 신흥사, 소령원, 원구단, 학도암, 호압사, 원적사, 선화당, 용화사, 불광사, 보현사, 관음사, 청절사, 보국사, 남산한옥마을, 뉴욕 원각사, 합덕성당, 사우디아라비아 회교당,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문화재 건축물 및 한옥 공사에 참여하였다.

 

☘ 자격증

대한민국명장-미장 분야 | 문화재수리기능자-한식미장 | 건축일반시공기능장 | 건축특급기술자 | 우수숙련기술자 | 온돌기능사 | 에너지관리기능사 |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 숙련기술책임전수자

 

☘ 수상

한식 벽체 미장기법에 관한 연구로 우수논문상 수상 | 대통령 표창 | 교육부총리 표창 | 국토해양부장관 표창 2회 | 서울시장 표창 | 경기도지사 표창 | 한옥문화원장 감사장 | 세종대왕봉사대상 수상 | 문화재청장 감사장 | 군포시장 표창 | 건설단체총연합회 공로패 | 문화재기능인협회장 표창 |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장 감사장 |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장영실상 수상 | (사)사랑의 집수리 감사장 |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상 수상

 

☘ 활동

국가기술자격위원 역임 | 한국건축시공기능장협회장 역임(현, 고문) | 한식미장 분과장 역임 | 한국건축기능인협회 수석부회장 역임 | 국가기술자격시험 출제 및 심사위원 역임 | 국가기술자격전문위원 | 문화재기능인협회 이사 |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 | 전통구들협회 감사 | 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교육원 객원교수 | (사)사랑의 집수리 이사장 | (주)장인건설 대표

 

■ 목차

 

- 들어가며

 

1장 한식미장[泥匠]의 이해

 

1. 한식미장의 의의

01. 한식미장의 뜻 | 02. 한식미장의 발전

2. 전통미장기법 계승의 필요성

01. 전통미장기법의 원칙 | 02. 전통미장기법 변형의 문제점

3. 미장공사의 요구 성능과 요구 조건

01. 개요 | 02. 미장공사의 요구 성능 | 03. 미장공사의 요구 조건

4. 전통 한식미장과 현대미장의 비교

 

2장 전통미장[泥匠]의 연장과 재료

 

1. 미장 연장

2. 한식미장 재료

01. 재료 선택의 중요성 | 02. 미장재료

 

3장 전통건축의 벽체 조성과 마감

 

1. 고막이벽

2. 벽체 구성

01. 개요 | 02. 벽쌤홈 | 03. 소란대 설치 | 04. 중깃 세우기 | 05. 방보라 넣기 | 06. 가시새 넣기 | 07. 외엮기 |

08. 기존 미장면 해체 및 수리하기

3. 벽체 바르기

01. 초벽치기 | 02. 맞벽 바르기 | 03. 고름질 및 재벽 바르기 | 04. 정벌 바르기

4. 당골벽(단골벽, 당곡벽, 연골벽)

01. 개요 | 02. 당골살 넣기 | 03. 토소란 설치 | 04. 당골벽의 초벽작업 | 05. 당골벽의 재벌 | 06. 당골벽의 정벌

5. 합각벽

6. 양성바름[양상도회(樑上塗灰)]

01. 개요 | 02. 재료 준비 | 03. 작업 준비 | 04. 양성 망 설치 | 05. 초벌바름 | 06. 재벌바름 | 07. 정벌

7. 앙토(앙벽, 치받이, 천벽)

01. 개요 | 02. 초벌 | 03. 재벌 | 04. 정벌

8. 방바닥 미장

01. 방바닥의 요구 성능 | 02. 목재 보호작업 | 03. 수평 먹놓기 | 04. 초벌 | 05. 재벌 | 06. 정벌

 

4장 화방벽, 굴뚝, 석회다짐, 줄눈, 담장

 

1. 화방벽

2. 방전 및 전돌 깔기

3. 담장공사

01. 개요 | 02. 전돌쌓기 | 03. 전통문양 | 04. 영조물(營造物)문양 | 05. 만자문양 | 06. 무시무종문양 | 07. 석쇠문양 | 08. 도자벽화 만들기

4. 줄눈공사

5. 석회다짐

01. 개요 | 02. 배합 및 다지기| 03. 석회다짐의 하자

6. 굴뚝공사

01. 개요 | 02. 굴뚝쌓기 | 03. 굴뚝 처마공사

 

5장 한국의 근대미장기술

 

1. 근대미장기법의 특징

2. 시공재료의 변화

3. 졸대 바탕의 미장

01. 벽체의 바탕 조성 | 02. 수염 붙이기(수염달기) | 03. 회반죽 · 회사반죽 초벌미장 | 04. 황토 초벌미장 | 05. 졸대 바탕의 재벌 · 정벌

4. 콘크리트 및 조적조 바탕의 미장

01. 개요 | 02. 바탕 처리 | 03. 초벌 | 04. 재벌 및 고름질 | 05. 정벌바름

5. 인조석 및 테라조 현장갈기

01. 개요 | 02. 황동 줄눈대 및 논슬립 | 03. 종석 | 04. 시멘트 | 05. 인조석(테라조) 시공 순서 | 06. 바탕 조성 | 07. 줄눈대 및 논슬립 설치 | 08. 인조석 바르기 | 09. 양생 및 1차 눈먹임 | 10. 물갈기 및 슬러지 처리 | 11. 2차 덧먹임 및 테라조 갈기

6. 인조석 씻어내기

7. 인조석 잔다듬

 

6장 전통미장기술의 응용

 

1. 개요

2. 시대 변화에 따른 건축환경의 변화

3. 현대건축 재료의 문제점

01. 개요 | 02. 석면 | 03. 시멘트 | 04.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 05.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HCHO) |

06. 유해 건축재료의 문제 해결

4. 흙집의 유형

5. 적용 가능성

6. 흙재료의 효능

7. 흙의 활용 사례

8. 벽붙임 황토 시공방법

01. 개요 | 02. 재료 준비 | 03. 미장 바탕의 요구 성능 | 04. 단열시공 | 05. 졸대 붙이기 | 06. 창문틀과의 관계 | 07. 초벽치기 | 08. 고름질 및 재벌 | 09. 정벌바름 | 10. 맥질(흙 페인트)

9. 한옥구조의 벽체 단열시공

10. 현대식 흙미장

01. 개요 | 02. 바탕 처리 | 03. 재벌과 정벌

11. 흙미장의 하자 대책

01. 개요 | 02. 흙재료에서 규사(모래)와 흙, 즉 점토분의 배합비가 중요하다 | 03. 물과 흙의 배합비가 중요하다 | 04. 결합재의 활용을 잘해야 한다 | 05. 날씨와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 06. 진정성 있는 장인 정신을 가져야 한다

 

부록

▸ 문화재 수리 표준시방서

▸ 용어 해설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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