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9074 추천 수 1111 댓글 0
'한옥과의 만남'

1. 주  제: 한옥의 삶, 구조와 지역 환경의 체험

사람이 집을 만들지만 집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있다. 집과 인간이 얼마나 서로 유기적인 관계인지를 나타내는 말일 것이다. 집은 그 속에 사는 사람을 충분히 배려한 것이어야 한다.
한옥은 그렇게 지어져왔다. 가옥의 배치, 구조, 기능은 그 집이 자리한 환경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과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과거 5,000년 간 이 땅에 순화되어온 것이다. 한옥에 박혀있는 그러한 정보들을 오늘날의 집짓기에 활용한다면 한국인의 살림집이 한결 쾌적해 지리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는 이유이다.
우리가 지금 한옥을 공부하는 것은 과거의 집을 아는 것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제를 바로 알아 오늘을 든든히 하여 내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기 위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한옥문화원은 전국의 한옥의 배치, 구조와 지역 환경과의 연관성을 조사하려는 계획을 세우고있다. 매년 여름, 건축, 문화재, 역사, 고미술 등 관련 분야의 학생들과 관련 종사자들이 문화재 가옥에서 함께 숙식하며 한옥의 분위기를 느끼며, 밀도 있는 작업을 하려하는 것이다. 해마다 지역을 달리하여 그 작업이 쌓이면 전국을 아우르는 자료가 될 것이다.

2. 일 정 및 내용
<행사지> 경남 함양군 지곡면 개평리 정여창선생 고택
一 정여창선생의 고택이 위치한 경남 함양군 지곡면 개평리는 마을이 정씨 씨족마을이라 할 정도의 집성촌이며 안동의 하회에 비견될 정도로 고가들이 마을을 이루고 있어 한옥의 정취를 한껏 누리며 다양한 유형의 가옥을 접하는데 최적의 장소이다.
<기 간> 2002년 8월 15일~2002년 8월 18일
<행사일정>
행사 일정 보기
<내용>
1)조를 나누어 캠프기간 동안 숙식과 주어진 주제에 대해 공동 조사와 발표함.
2)조별로 구역을 나누어 실측하며 집의 형상을 기록하는 작업은 집에 담긴 삶의 모습을 구체화
  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
3)일두선생 고택은 그 조촐하면서 운치 있는 조원(造園)으로 우리에게 옛 선비의 안목을 짐작
  하게 했다. 한국식 마당 가꾸기의 예를 배워본다.
4)인근마을의 주거유형의 조사-마을의 터전 조사, 배치와 평면적 현상 및 특징, 입면(한옥의 외형)상의 특징 등을 살피며 마을의 삶의 모습을 조사해본다.
5)사진의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한옥을 구체적으로 보는 눈을 키운다.
6)각 조별 조사, 토의된 결과를 발표하고 그 결과를 종합하고 시상도 한다.
7)종손으로부터 한옥에서의 삶, 통과의례, 고택의 내력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한옥에의 정서적 접근도 시도한다.
8)21세기 우리 한옥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며 조사 작업의 의미를 정리한다.

3. 강사진
김대벽: 한옥 및 문화재 전문 사진작가
신영훈: 한옥문화원장
이호열: 밀양대 건축과 교수
정세훈: 단청, 실측 전문가
정운상: 하동정씨 종중 대표

4. 참가대상: 건축, 문화재, 역사, 고미술 등 관련학과 학생 및 관련분야 종사자

5. 정원: 50명

6. 참가비: 학생-120,000원, 일반-180,000원

7. 집합장소: 경남 함양군 지곡면 개평리 일두선생 고택 현장(8월 15일 오후 2시)

8. 교통편: 각 지역에서 함양행 시외버스 이용.(서울의 경우 남부터미널에서 출발)
  함양 터미널에서 내려 길 건너 함양교통 주차장에서 지곡행 버스가 30분마다 있음. '개평리' 하차
    ※한옥문화원 홈페이지를 통한 카풀제 활용(www.hanok.org>커뮤니티>가자! 한옥)

9. 준비물: 사진기, 3m 스틸줄자, 볼펜 3가지색, 연필, 지우개, 스케치북, 나침반, 간단한 침구

10. 문의 : 한옥문화원. 02-562-0303

11. 신청방법 :
    가.  현재의 페이지 상단의 첨부화일에서 '신청서.hwp' 다운
    나.  한옥문화원 홈페이지 '한옥과의 만남' 안내 또는 '커뮤니티>가자! 한
          옥'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여 e-mail  
         (hanok@hanok.org,urihanok@hanmail.net)로 보내고 온라인 입금.
           입금 순서대로 마감함

12. 입금계좌 : 외환은행 247-18-21770-5 장 명희(한옥문화원)


※이 행사를 위해
   후원한 월간건축인포아, (주)공간사, 월간플러스, 월간건축문화  
   협찬한 하동정씨 문헌공파 종중, (주)현암사, (주)금성기와 C&S, 우림목재  
   에 감사드립니다.


(우)03056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길 103-7 전화 : 02-741-7441 팩스 : 02-741-7451 이메일 : urihanok@hanmail.net, hanok@hanok.org
COPYRIGHT ⓒ2016 한옥문화원 ALL RIGHTS RESERVED.